여러분은 가장 만족한 여행지가 어디인가요? 날씨도 딱 좋고, 음식도 내 입맛에 딱이고, 여행 예산도 충분했고, 적당한 일정으로 다녀온 그런 여행이 있었나요? 영어에서 이렇게 ‘딱 충분하고’, ‘적당히’라고 말할 때 enough로 말하는데요. 여행할 시간이 충분하다고 말할 때 ‘Time is enough.’라고 해야 할까요?
enough라는 표현은 알고 있지만 ‘enough’를 어떤 위치에 놓고 말해야 할지 헷갈릴 때가 있죠? 오늘은 Enough의 4가지 용법을 배워 봐요!
1️⃣ enough + 명사
여행을 즐기기 위한 충분한 돈과 시간이 있다고 말할 때, time(시간), money(돈)는 명사이기 때문에, 이 명사 앞에 enough를 써요.
이때 Time is enough. 또는 Money is enough.라고 하진 않고, 상황에 따라 I have 또는 We have로 말해요.
I have enough time for a trip.
(나는) 여행을 위한 시간이 충분해.
We have enough money to go on a trip.
여행 갈 우리 돈이 충분해.
2️⃣ 형용사 + enough
추운(cold), 더운(hot), 따듯한(warm)과 같은 형용사에 대해 말할 때는 enough를 뒤에 붙여 말해요. enough warm이랑 warm enough를 발음해 보세요. 어떤 게 더 발음하기 편한가요? 뒤에 붙인 warm enough가 훨씬 편하죠?
enough는 모음 e로 시작하니까 뒤에 붙여 말하면 더 편하게 발음되거든요. 부사의 위치는 자유롭고 또, 뒤에 말하는 게 발음이 더 편하다 보니 그게 자연스럽게 문법으로 굳어졌어요.
The weather is warm enough.
날씨가 충분히 따뜻해.
The hotel room is big enough for us.
그 호텔방은 우리에게 충분히 커.
3️⃣ 동사 + enough
여행 가서 충분히 쉬고 또 늦잠도 원 없이 자고 했다는 문장도 enough로 표현해요.
이때는, enough를 동사 뒤에 적어요.
I rested enough.
난 충분히 쉬었어.
I slept enough.
난 충분히 잤어.
4️⃣ enough of
enough를 ‘충분한 양’ 또는 ‘충분한 수’라는 뜻의 대명사로 쓰기도 해요.
Enough에 전치사 of를 붙여 다른 명사와 연결할 수 있어요.
I can’t get enough of this local food.
이 현지 음식은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가 않아.
I can’t get enough of traveling.
여행은 해도 해도 질리지가 않아.
get enough는 충분한 양을 얻었다는 거예요. 아무리 해도 내 마음이 충족될 정도로 충분한 양을 얻지 못했다(can’t get)는 것은 아직도 질리지가 않았다는 거겠죠.
‘enough’에 대해서 더 자세한 설명과 다양한 예문과 1분 이상 말하기 연습을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세요~!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