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어 기초가 없는 분들이 영어를 쉽고 빠르게 잘하려면 문장의 기본 틀을 잡는 게 중요해요. 학교에서 배웠던 5형식 기억하시나요? 3형식까지는 잘 이해되다가 4,5형식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.
끝까지만 정복하면 모든 영어 문장 구조가 파악돼요. 굳이 보어, 목적어 같은 문법 용어 없이도 쉽게 이해하도록 알려 드릴게요!
✅ 1형식
어순의 기본은 ‘주어+ 동사’, 쉽게 말하면 ‘주인공+서술어’예요. 주인공이 무엇을 하는지, 어떤 상태인지 서술하는 문장이예요.
I live in Seoul.
나 서울에 살아.
I walk to work.
나 회사에 걸어가.
✅2형식
두 번째는 주인공이 어떠한지의 정보를 서술어 뒤에 붙여 말해요. 예를 들면 ‘그 사람은 (직업이) OOO이야’처럼 직업 정보를 붙여 말하는 거죠. 또 주어가 어떠해 보인다고도 말할 수 있을 거예요. ‘이다(am, are, is)’, ‘보이다(look)’와 같은 동사들을 써요.
I am a teacher. (I = a teacher)
난 선생님이야.
I am worried. (I =worried)
나 걱정돼.
It looks interesting. (It = interesting)
그거 재밌어 보이네
✅3형식
세 번째는 주어와 동사 다음에 ‘대상’이 오는데, 그 주인공이 대상을 어떻게 대하는지 말할 때 써요. ‘질문을 하거나, 가는 것을 원하거나, 읽는 것을 즐기거나’처럼 말이죠.
I asked a question.
난 질문을 했어.
I want to go there.
나 거기 가고 싶어.
I enjoy reading mysteries.
나 미스터리 읽는 것 즐겨.
✅4형식
‘I give’, ‘나는 준다’라고 말한 뒤에 내가 줄 사람, 또 어떤 물건을 주는지 순서 대로 말할 수 있어요. 영어는 강조하고 싶은 순서대로 말해요. 사람을 강조하고 싶다면 먼저 말하고 물건 이름을 붙여 말해요.
I’ll give him a gift.
나는 그에게 선물을 줄 거야.
I cooked my mom dinner.
엄마한테 저녁 요리해줬어.
물건을 강조하고 싶으면 먼저 말하고 그 다음 사람 앞에 to나 for을 붙여요.
I’ll give a gift to him.
나는 선물을 그에게 줄 거야.
I cooked dinner for my mom.
저녁을 엄마한테 요리해줬어.
✅5형식
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단위는 주어 동사라고 했죠. 5번째 어순에서는 두 주인공 나오는 듯한 문장이에요
I made my son cry.
내가 우리 아들 울렸어.
내가 만들었고 (I made) + 우리 아들은 울었다(my son cry)는 거예요.
첫번째 주인공은 나(I) / 두 번째 주인공은 우리 아들 (My son)
나는 그런 상황을 만들었고 우리 아들은 운거죠.
영어 어순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과 다양한 예문들은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세요~! |